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K3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by 아디크루 2019. 11. 29.




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요즘처럼 추운 날에는 히터를 더운 여름에는 에어컨을 트는 일이 많죠? 날이 답답해서 에어컨을 틀었는데 나는 퀘퀘~ 한 냄새 아마 한번쯤은 맡아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K3 자동차를 사서 6개월인가? 지났을때부터 조금씩 냄새가 나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처음에는 방향제를 사서 놓아보기도 했지만 생각만큼 냄새는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주변 분들에게 물어보니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라고 조언해 주시더군요 


저는 사실 차알못이라서 정비소를 가야 하나 고민하다가 검색해보니 정비소에 가면 편하긴 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직접 교체하는 것을 사람들이 많이 추천해서 도전해보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우선 교체할 에어컨필터가 있어야 겠죠? 처음 해보는 것이었기 때문에 인터넷 주문보다는 실물을 보고 사봐야 겠다는 생각에 대형마트에 갔습니다. 아시겠지만 마트에 보면 자동차물품을 파는 코너들이 있자나요 거기서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제가 산건 3M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인데요 1+1으로 2개였고 가격은 1만원대 초반이었던걸로 기억이 나요 구매해놓고 계속 교체를 못하다보니 정확한 가격은 까먹었네요 ㅎㅎ

자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K3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수석 쪽에 보시면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서랍장 같은게 있죠? 여기를 열어서 짐을 전부 비워주세요 이 서랍장 뒤쪽에 에어컨 필터가 있거든요 ㅎ


속안을 깨끗하게 비워주시면 빨간색 박스 표시되어 있는 부눈처럼 양쪽으로 돌릴수 있게 되어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걸 돌려서 빼주시면 되요 완전 분리가 되기 때문에 잘 보관하세요 


그리고 나서 서랍장 왼쪽 바깥 부분에 보면 이음새가 있습니다. 여기를 분리해주셔야 하는데요 손으로 위아래를 눌러서 밀어주면 툭하고 빠져요 


이렇게요 이걸 분리하게 되면 서랍장 부분이 밑으로 푹 쳐지기 때문에 깜짝 놀라실 수 있는데 이음새부분을 분리할때 한쪽손으로는 서랍장을 잡아주고 천천히 내려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나면 빨간색 박스 처진 부분이 보이실꺼에요 여기가 에어컨 필터가 위치한 부분입니다. 겉에 뚜껑이 있기 때문에 분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양쪽을 눌러서 빼주시면 됩니다. 아주 쉬어요^^


뚜껑분리 모습입니다. 먼지가 뽀얗게 앉은게 보이네요 ㅠ 앞으로는 자주 교체해 주어야 겠어요 여기는 물티슈로 슥슥 닦아주었습니다. 


덮개 분리 후 모습니다. 에어컨 필터가 보이시죠? 이건 그냥 손으로 슥 잡아 빼면 됩니다. 


사진으로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필터 윗부분이 아주 시커멓더라구요 이물질도 많이 낀게 보이고 새 필터랑 비교해보면 차이가 아주 많이 나요 


이건 새필터입니다. 그동안 더러워진 필터를 계속 사용하면서 자동차 안해서 숨쉬었다고 생각하니 제 몸에게 너무 미안한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ㅎㅎ 지금 사진 상에 보인 것처럼 손으로 잡은 그대로 슥 밀어넣고 다시 덮개를 닫아주면됩니다. 

그리고 위의 분리 순서 역 방향으로 다시 조립해 주시면 끝~!!

K3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어렵지 않죠? 정비소 가서 하시면 몇만원은 깨진다고 하던데 저는 만원 조금 넘는 비용으로 해결 했습니다. 1+1으로 구매했기 때문에 몇개월 후에 다시 갈아주면 거의 1년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ㅎㅎ 

혹시 잘 안되시거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덧글 남겨주세요~~